본문 바로가기

추천 도서, 영화, 동영상

설국열차 감상평

오늘은 설국열차에 대한 영화 감상평을 쓰겠습니다.

2013년 8월 1일에 개봉한 영화를 저는 작년에 지나가면서 잠깐 케이블 영화채널에서 보다가 지난달에 영화를 한 번에 쭉 다 봤습니다.

그동안 무엇이 이리 바쁘다고 이렇게 좋은 영화를 못 봤나 싶습니다.

블로그 친구분들은 이미 많이 보셨겠지만 그래도 혹시나 안보신 분들을 위한 글이니 보신 분들은 넓은 아량으로 글을 봐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줄거리는 대부분의 친구분들이 보셔서 아시겠지만 대략 이야기해보면 이렇습니다.

기상 이변으로 모든 것이 꽁꽁 얼어붙은 지구에서 살아남은 사람들을 태운 기차 한 대가 끝없이 궤도를 달리고 있습니다. 춥고 배고픈 사람들이 빈민굴 같은 환경에서 사는 기차의 맨 뒤쪽 칸, 그리고 선택된 사람들이 술과 마약까지 즐기며 호화로운 객실을 뒹굴고 있는 앞쪽 칸. 열차 안의 세상은 우리 사는 세상과 같이 결코 평등하지 않습니다.

기차가 달리기 시작한 17년 째, 맨 뒤쪽 칸의 젊은 지도자 커티스는 긴 세월 준비해 온 집단행동을 개시합니다. 기차의 심장인 엔진을 함께하는 사람들의 도움으로 차지하고 꼬리칸을 해방시키고 기차 전체를 해방시키기 위해 절대 권력자 윌포드가 기다리고 있는 맨 앞쪽 엔진칸을 향해 나아가는 커티스와 뒤쪽 칸 사람들. 그들 앞에 예기치 못한 상황들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설국 열차의 총리가 집단 행동을 하는 뒤쪽 칸 사람들에게 한 말은 대사 한마디 한마디가 우리 현실을 이야기해주는 것 같아서 적으면서 봤습니다.

열차 안의 모두는 각자 정해진 자리를 지켜야 한다.

애초부터 점지된 바로 그 자리 말이야!

신발을 머리에 쓰는 사람 봤나?

못 봤지?

애초부터 신발의 자리는 거기로 정해지지 않았거든.

신발은 발밑에

모자는 머리 위에

이 기차에선 난 모자, 너희는 신발이야.

난 머리 위, 너희는 발 밑

바로 그것이

기차 탈때부터 각자의 자리는 탑승권에 명시되어 있었다.

일등석, 일반석

너희같이 무임승차한 쓰레기들!

성스러운 엔진이 영원한 질서를 정해놓은 거야.

모든 것은 성스러운 엔진에서 비롯된다.

자기 자리를 지키는 사물과 승객들.

흐르는 물과 온기 모두 성스러운 엔진 덕분에 존재한다.

애초에 점지된 바로 그 자리에서!

바로 그거야 알겠지?

애초부터 내 자리는 앞쪽칸

너희 자리는 꼬리칸이었다.

발 주제에 모자를 쓰겠다는 건 성역을 침범하겠다는 얘기지.

자기 주제를 알고 자기 자리를 지킨다.

내 발 밑에서!

 

위 대사를 읽어 보면 현실 세계의 고위직에 계신 분들이 일반 국민들에게 하는 이야기와 같다고 생각하지 않으셨나요?

전 그렇게 생각됐습니다.

우리 사회의 지도층이라는 사람들은 일반 국민들은 상상하기도 어려운 부당한 특혜와 권력을 마음껏 누리면서 원래부터 그런 권력을 물려받고 살아가는 것이 하늘이 정해줬다고 믿게 하고 싶어 하고 평생 그러한 권력을 누리고자 욕심부리는 기득권 세력들!!!

거기에 우리는 그 부당한 체계와 법, 제도, 문화 등에 문제점을 그때 그때 인식하면서 살아왔는지, 부당한 것들에 보고 겪으면서 우리는 우리 주위의 사람들과 제대로 저항하고 고치면서 살고 있는지, 부당한 것을 바꾸려고 노력하면서 바꿔왔는지, 부당한 것들에 외면하고 살지는 않았는지 등등...

생각해 볼 것이 많은 화두를 던져주는 영화가 바로 설국열차입니다.

시간 여유 되실 때 한번 보시길 강력 추천합니다!

오늘 이야기는 여기까지입니다.

글 내용이 재미있으셨거나 도움 되셨다면 공감(♡)과 댓글 남겨주시면 행복한 주중이 될 거예요~!

카카오톡 채널 추가 안 하신 분들은 제 채널 추가를 하시고 몇 번째 채널 추가하셨는지 댓글로 남겨주시면 확인하는 대로 채널 추가하겠습니다~!

매일 새로운 재미와 감동, 유익한 생활 정보들이 담긴 이야기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http://pf.kakao.com/_nDFGb

#설국열차, #봉준호 , #Snowpiercer, #송강호, #크리스에반스, #Chris Evans, #애드헤리스, #Ed Harris, #고아성, #존허트, #John Hurt, #틸다스윈튼, #Tilda Swinton, #제이미벨, #Jamie Bell, #우리사회의불평등을보여주는영화, #우리는다른세계를상상하고만들준비를하고있나, #기득권세력들이기득권을유지하는방법, #불평등을바꿀우리의인식전환과행동, #힘과지혜를모아불평등을없애고인간답게살고싶어요, #우리가바라는미래는어떤곳일까, #우리는희망을상상하고있을까요, #우리안에보이지않는금기, #금기를깨는자가새로운사회를만드는계기를만들지요, #추천영화, #한국영화, #볼만한영화

 

'추천 도서, 영화, 동영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화 침묵 감상평  (0) 2022.03.30
찌라시 위험한 소문 감상평  (0) 2022.03.17
블로그 글쓰기  (0) 2022.01.22
부의 추월차선 완결판  (0) 2022.01.22
중용 인간의 맛  (0) 2022.01.22